그러나 한국은 불공정 행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들을 미리 막으려 한다.
2010년부터 삼성전자 유일 대기업 악마화는 경제 질서 파괴 규제완화 넘어 대대적 개편 필요 ② 법치주의 경영과 정책 확립 부패 총량을 대폭 줄이는 환경을 만든 뒤 따라와야 할 것은 기업과 정부가 법 정신에 맞춰 경영하고 규제하는 체제를 확립하는 것이다.kr 법치주의 경영과 정책이 확립되지 못하면서 나타난 병폐는 ‘대기업의 악마화다.
경제성장은 삼성전자 같은 기업이 여러 개 탄생할 때 탄력을 받는다.이런 분위기에서 혁신가의 창의성이 꽃을 피운다.그러나 대주주가 ‘독단을 하거나 회사를 ‘사금고처럼 사용하는 사례들이 기업 비판 빌미를 제공했다.
주식회사는 자본주의 생산력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켜온 제도적 토대다.계열사 내부거래 제한 등이 다른 나라에 없는 사전 규제 항목들이다.
마찬가지 원리에서 대기업이 계열사를 설립하는 것도 격려해야 한다.
이 원리가 잘 지켜지지 않았던 데는 기업과 정부에 모두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다.정부는 반기업정서에 편승해서 명시적·묵시적 규제를 전방위적으로 늘려왔다.
주식회사는 자본주의 생산력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켜온 제도적 토대다.이를 위한 5대 제언은 다음과 같다.
5대 긴급 제언 신장섭 싱가포르 국립대 교수 한국경제가 침체 추세를 보이는 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기업 투자다.많은 사람이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바라면서 대기업 강력 규제를 주장한다.